Hot Issue
글로벌 명품 가방 ‘아시아 남성’ 유혹하다
라이프스트일 변화 따라 간편하고 실용적 스타일 인기
2013-07-11 | 텍스헤럴드 전문기자


최근 아시아 지역에서 남성용 명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의 아시아 지역 매출은 미국와 유럽을 앞질렀다. 아시아에서 시작된 트렌드가 전 세계로 확산될 것이라고 예상한 패션 브랜드들은 아시아에서 인기있는 상품 라인을 전 세계로 확대하고 있다. 버버리 태블릿 파우치와 랑방 숄더백 등 남성 액세서리 라인 등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남성용 ‘잇 백’을 만들어내는 꿈을 꾸고 있다. 여성들의 ‘머스트 헤브’ 아이템이 패션 시즌을 좌지우지하는 현상을 남성 액세서리에서도 재현하겠다는 것.

「멀버리」가 최근 출시한 짙푸른색 토트백은 모서리에 갈색을 덧대고 질감을 살려 디테일이 살아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전에는 유행을 선도하는 과감한 남성들만 화려한 가방을 들었다.


2007년 힙합 프로듀서 퍼렐 윌리엄스가 주문 제작한 밝은 보라색 악어 가죽 에르메스 버킨백을 든 모습이 카메라에 잡혀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 사진은 인터넷에서 빠르게 퍼져나갔다. 패션 전문가들은 칭찬했지만 팬들은 여자들이나 드는 가방이라며 비웃었다.

아시아 13개 매장에서 남성용 가방을 주로 판매하는 대만 브랜드 「포터」의 마케팅 담당자인 에밀리 첸은 아시아에서 남성용 가방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실용적인 측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첸 팀장은 아시아에서는 자동차를 운전하기보다 지하철이나 버스, 자전거를 타고 통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길다란 스트랩이 달린 가방을 둘러매는 게 편리하다고 말했다.

미국 브랜드 「코치」는 중국 남성들은 미국 남성들에 비해 현금과 카드를 많이 들고 다니기 대문에 바지 주머니에 소지품을 넣고 다니기보다 묵직한 지갑을 가방에 넣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뉴욕 소재 패션 트렌드 모니터링 회사 ‘스타일사이트’ 남성 부문 편집장인 앤드류 루키는 “남성용 가방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아시아 소비자들은 이런 트렌드를 더 잘 파악하고 있으며 이 현상은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서구에서도 지난 2년 사이에 남성용 가방의 인기가 올라갔다. 가령 토트백에 태블릿이나 기기를 넣고 다니거나 여행이나 운동 갈 때 더플백을 매는 식이다. 젊은 남성들은 브리프케이스처럼 격식을 차린 가방을 특히 선호하고 있다.

「루이비통」에서 현재 전 세계 남성들에게 제일 사랑 받는 가방은 ‘포르테 도큐먼트 보이지(2,740달러)’라는 서류가방이다. 갈색, 회색, 노란색으로 출시되는 이 브리프케이스는 메신저백에 질린 남성들이 추구하는 세련된 룩을 완성한다. 「보테가 베네타」는 올 가을 슬림한 구릿빛 악어가죽 브리프케이스(2만 3,000달러)를 선보일 예정이다.

「코치」와 「지방시」도 새로운 디자인의 브리프케이스를 전 세계에 출시한다. 세바스찬 설 지방시 CEO는 “남성용 가방 시장의 잠재력이 대단하다”며 다음 시즌에는 “남성 라인이 더 발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양한 종류의 남성용 가방은 현대적인 취향과 세련미를 중시하는 요즘 소비자들에 맞게 진화하고 있다. 디테일과 스타일링이 여성용 가방과 완전히 다르다. 「지방시」는 최근 작은 가죽 파우치를 런칭했다. 태블릿을 넣을 만한 크기로, 지퍼가 달리고 측면에는 로트와일러 프린트가 들어가 있다.

「에르메스」는 밝은 빨강색 브리프케이스를 내놨다. 「멀버리」가 최근 출시한 짙푸른색 토트백은 모서리는 갈색을 덧대고 질감을 살려 디테일이 살아있다. 루키 편집장은 최근 트렌드를 이렇게 설명했다.

“가방이 새롭게 해석되고 있다. 메탈릭한 느낌으로 마무리하거나 화려한 색상을 선택한 가방이 대세다. 댄디한 느낌에 모양은 실용적이면서도 개성 있는 가방이 유행하고 있다.”

「코치」는 아시아인들이 가방을 좋아한다는 사실을 4년 전에 알게 됐다. 1941년 남성 라인으로 시작한 「코치」는 여성 액세서리 브랜드로 서서히 확장했다가 2009년 아시아 시장을 겨냥해 남성 라인을 다시 런칭했다.

남성 라인 사업은 올해 6월로 끝난 현 회계연도에 전체 수익의 12%에 해당하는 6억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2010년에 남성 라인은 전체 수익 가운데 3%밖에 차지하지 않았다.

「코치」는 아시아 남성들이 서구 남성들에 비해 액세서리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 경우 전체 럭셔리 액세서리 시장에서 남성 라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25%인 반면, 중국은 40%다.



지난기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