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base
[Fashion DB] 중국 주요지역 백화점 및 유통업체 현황
중국 패션유통시장 전환기에 돌입하다
2013-03-29 | 텍스헤럴드 전문기자 txherald@unitel.co.kr

중국 패션유통시장이 전환기에 놓여있다.
글로벌 SPA브랜드 및 글로벌 유명 패션 브랜드의 계속된 진출과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에 따라 소비의 니즈가 다양화되고, 고급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눈높이 변화에 따라 백화점의 MD구성과 미래전략을 다시 구성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재 중국 백화점의 현실이다.

2011년 중국의 소비재 매출은 2010년보다 17.1% 오른 18조3919억 위안에 달했다. 2012년 소비재 매출은 20조7167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5.2%(명목상승률)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가격인상요인을 제외한 실질상승률은 이 보다 낮은 13.5%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 같은 상승률도 계속 둔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원가 상승에 따른 가격 경쟁력 저하와 수익률 저하로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고, 이에 따른 매출 증가 폭이 점차 줄어들면서 기업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토종 소매유통기업들은 고급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점, 온라인 쇼핑몰, 대형쇼핑센터, 중저가 시장 등으로 유통채널을 빠르게 다각화시키면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쇼핑이 발전하면서 전통 유통기업들이 속속 온라인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는 것도 하나의 큰 특징이다.

현재 중국은 경제성장으로 인해 국민소득 향상과 중산층 증가, 도시 집중화 현상 등으로 인해 패션 주 소비층인 도시 소비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한 패션 주요 소비층인 20~40대의 증가와 1가구 1자녀 정책 실시 이후 신 소비계층이 탄생하고 있다.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한 감성과 감각을 가지고 패션시장의 주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소득증가에 따른 레저, 여행 문화가 증가하면서 캐주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타 복종의 캐주얼 라이징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이들 소비계층을 공략하기 위한 기업간의 마케팅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본지는 한국패션협회가 주관한 ‘글로벌 패션 포럼 보고서’를 토대로 중국의 지역별 유통망 현황과 국내 패션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을 분석하고자 한다. <편집자주>



지난기사 리스트